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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S 대중화시대' 기업과 친구맺기 열풍... 1인 평균 '4.4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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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NS 대중화시대' 기업과 친구맺기 열풍... 1인 평균 '4.4'


 

국내 스마트폰 가입자수가 내달 4천만 돌파를 앞둔 가운데 SNS 이용자 10명 중 6명은 기업 SNS를 구독 중이며, 1인당 4.4개의 기업과 친구를 맺은 것으로 나타났다.

 

아르바이트 전문포털 알바천국(대표 최인녕 www.alba.co.kr) 10대에서 40대까지 구직자 1,483명을 대상으로 'SNS 이용 행태와 활용 현황'을 조사한 결과, SNS 이용자 중 59% '기업계정의 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 등과 친구를 맺거나 소식을 받아본 적이 있다'고 응답했다.

 

'남자' 54.2%, '여자' 64%로 여자가 더 활발한 참여를 보였으며, '30' 63.8%로 가장 많은 이용률을 보였다. '20'(61.1%) '10'(60.5%) 역시 높은 수치로 뒤를 이었고 '40' 41.7%로 가장 낮았다.

 

구독 계정 수는 1인 평균 '4.4'였으며 평균 ‘3~5를 구독하는 비율이 38.2%로 가장 많았다. ‘1~2 35.7%로 뒤를 이었으며, ‘6~10’(14.2%)를 구독하는 비율도 4명 중 1명 꼴에 이르렀다. ‘10개 이상 12%나 있었다.

 

기업의 SNS를 구독하는 이유는 △'이벤트에 참여하기 위해서' 31.4%로 가장 높았고, △'기업 소식을 받기 위해서'(29.7%), △'흥미로운 컨텐츠가 많아서'(18.5%), △'좋아하는 브랜드이기 때문에'(13.2%), △'친구들이 많이 구독해서'(2.4%) 순이었다.

 

또한 기업 SNS를 구독하는 사용자 중 64.2% 'SNS 구독 후 해당 기업에 대한 호감도가 높아졌다'고 응답해 SNS 친구 맺기가 기업에 대한 인식 변화에도 큰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식에 변화가 없다'는 응답자는 35.5%로 호감도가 높아졌다는 응답의 절반에 불과했으며, '호감도가 낮아졌다'는 응답은 단 0.3%에 불과했다스마트폰과 SNS의 발달에 따라 기업의 긍정적 이미지 구축을 위한 SNS 채널 활용의 중요성을 보여주는 결과다.

 

구독 업종은 △'문화/서비스' 25.6%로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한 가운데 △'의류/패션'(21.2%) △'외식업'(16.5%) △'IT/모바일'(15.7%) △'구인/구직'(8.5%) △'생활용품'(6.8%) 순으로 나타났다.

 

기업 SNS에서 전하는 컨텐츠 중 가장 유용한 부분은 △'이벤트 소식' 32.4% 1위에 올랐으며, △'브랜드의 제품서비스 정보'(29.6%), △'전시회맛집 등 문화/생활 정보'(17.8%), △'동영상유머 컨텐츠'(10.5%), △'재테크도서 등 자기계발 정보'(5.5%) 등을 즐겨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