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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09.20] 20대 알바생 10명 중 절반 ”공유,대여 서비스 이용 경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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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매보단 쉐어링, 공유경제 빠져드는 20대 청춘들

돈 아끼려고, 합리적 소  비라 생각해서공유/대여 서비스 이용

20대 알바생 10명 중 절반 공유,대여 서비스 이용 경험 있다

- 알바천국, ‘알바생과 공유경제설문조사 진행

- 20대 알바생 10명 중 절반 공유/대여 서비스 이용해 본적 있다

- 가장 많이 이용한 서비스는 온라인 중고시장’, ‘카쉐어링’, ‘공유숙박

- 공유/대여 서비스 접하게 된 계기는 합리적 소비라 생각해서(46.5%).”, “수중에 돈이 부족해서(21.9%)”

 

[알바천국 이미지]

 

20대 아르바이트생 10명 중 절반은 공유/대여 서비스를 이용해 본 적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취업절벽 현상이 장기화되면서 가성비를 따지는 20대 소비패턴 증가가 공유/대여 서비스 이용 경험에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된다.

 

대한민국 대표 구인·구직 아르바이트 전문 포털 알바천국(대표 최인녕)이 지난 831일부터 9 17일까지 전국 20대 알바생 925명을 대상으로 공유/대여서비스 이용 경험설문조사를 실시해 결과를 발표했다.

 

조사 결과 20대 알바생 10명 중 절반 정도인 48%가 공유/대여 서비스를 이용한 경험이 있었으며,

공유/대여 서비스를 접하게 된 계기로 합리적 소비라 생각해서(46.5%)”를 꼽았다.

 

이어 필요하지만 수중에 돈이 부족해서(21.9%)”, “주변인의 추천으로(11.1%)”, “처치곤란인 물건을 그냥 버리긴 아까워서(10.4%)”, “호기심 때문에(10.1%)” 등으로 답했다.

 

20대 알바생이 가장 많이 이용한 공유/대여 서비스는 온라인 중고시장과 카쉐어링, 공유숙박 형태의 서비스였다.

 

응답비율로 보면 온라인 중고시장(18%)”, “카 쉐어링(16.5%)”, “공유 숙박(13.1%)”, “중고서점(11.8%)”, “공공자전거 대여(10%)”, “면접복장 등 의류 대여(8.8%)”, “생활용품 대여(6.9%)”, “지식공유(6.9%)”, “커피쿠폰 등 상품권 공유(5.1%)”, “쉐어 하우스(2.3%)”, “명품대여(0.4%)” 순이었다.

 

공유/대여 서비스 이용 경험이 있는 20대 알바생 대부분은 서비스에 대해 만족하고 있었으며, 향후 해당 공유/대여 서비스가 더욱 활성화 될 것이라 예측했다.

 

공유/대여 서비스 이용에 대한 만족도를 묻자 상당 부분 만족한다는 답변이 71.9%로 가장 많았으며, “매우 만족한다는 답변도 15.4%있었다.

반대로 실망스러웠다”, “다시는 이용하지 않을 것”, “매우 실망스러웠다는 답변은 각각 9.9%, 2.2%, 0.6%에 그쳤다.

 

이어 서비스 활성화 예측 정도에 대해서는 활성화 될 것(55.5%)”, “매우 활성화 될 것(28%)”, “관심없음(11.1%)”, “활성화 되지 않을 것(5.4%) 순으로 답했다.